상상이 현실이 되는 용기/스마트스토어에 관하여

스마트스토어 톡톡 상담 및 쇼핑 챗봇 설정해서 고객만족도 높이기

레브그릿 2020. 9. 29. 00:35
반응형

안녕하세요 레브그릿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스마트스토어 톡톡 상담 설정 및 챗봇설정에 대한 부분을 설명드려볼까해요
스마트스토에 물건을 판매하다 보면 언제 문의가 올지 모르는데요   
저도 처음 받아본 문의가 밤10시엿어서 
늦은 시간에도 상담문의를 하는구나 하고 놀랬었네요ㅎㅎ

 

업무시간이 아니라 바로 답장을 해드릴수 있어서 다행이였지만

업무중에 문의가 왔다면 답변이 늦어져 고객님께 불편을 드렸을것같아요


하마터면 스토어에 대한 고객만족도가 떨어질뻔ㅠㅠ
고객 만족도를 높이는건 어렵지만 낮아지는건 한순간인것같아요 
이제 막 스마트스토어를 시작하신 분들이라면 꼭 상담시간 및 챗봇을 설정해주세요🙋‍♀️

 

 네이버 스마트스토어는 톡톡 상담 시간을 설정할수 있는데요 

상담시간에 대한 정보 변경을 안하셨다면

24시간 상담 가능이라고 고객님께 보여지기 때문에 주의해주셔야해요! 
필수적으로 상담 시간을 설정하여

고객님과의 커뮤니케이션에 문제가 발생되지 않도록 해주세요 :)   

 

상담 가능 요일, 시간, 부재중 메세지 설정해주시면
상담 시간외에 톡톡문의가 왔을시 설정해둔 부재중메세지가 자동으로 고객에게 전달되어 
고객입장에서도 답변이 늦어진다는 점을 인지할수있어 불편함을 감소화 시킬수 있어요

 

 


스마트스토어 판매센터 맨 아래 부분 톡톡 파트너센터로 들어가주세요

톡톡 파트너센터에 계정을 만드셧다면 계정관리 클릭 

톡톡 파트너 센터로 들어오셨다면 
자동으로 입력이 되어있긴 하지만 저는 환영인삿말을 살짝 변경했어요 
 자동 메세지 > 환영인사 메세지 (수정해도 되고 안해도 되요)

 톡톡 파트너센터 > 설정 > 상담시간 정보 변경 

톡톡 파트너센터 > 설정 >  상담시간 > 상단가능 요일, 시간, 부재중 메세지 설정 해주시면
상담 시간외에 톡톡문의가 왔을시에 설정해둔 부재중메세지가 자동으로 고객에게 전달됩니다.

저같은 경우에는 모든 알람을 켜놓았어요 
노트북으로 일할때는 핸드폰을 잘 안봐서 크롬 브라우저 알림 ON
모바일도 톡톡파트너앱과 네이버앱을 다운 받고, 문자로도 알림이 오게끔 설정해 두었답니다.
 톡톡 파트너센터 > 설정 > 상담 알림 설정 


추가적으로!

네이버 스마크스토어는 고객이 톡톡하기를 했을때

무응답일 경우에 대비해서 쇼핑챗봇 기능을 제공하고 있어요 
이 기능을 통해서 고객은 간단한 정보같은 경우에는 바로 답변을 받을수 있는데요 

 

네이버 톡톡 챗봇이란? 
네이버 톡톡으로 고객 문의가 들어왔을때  
간단 응대를 대신 해주는 24시간 자동응답봇입니다

 

톡톡 파트너센터 > 챗봇설정관리 > 쇼핑챗봇설정 > 설정 ON

또는
스마트스토어센터> 톡톡 상담관리하기 > 톡톡 쇼핑챗봇 설정 > 설정 ON

 

챗봇에서는 

평균배송일 / 배송현황 / 인기상품추천 / 주문취소 및 배송지 변경 / 교환 및 반품

기능을 제공해 주고 있어요

 

저같은 경우에는 위탁판매를 하는중이라 주문취소/ 배송지변경/ 교환 / 반품은 
제가 직접 업체에 문의를 해드려야 하는 상황이기 때문에 

평균배송일 / 배송현황 / 인기상품추천 ON
주문취소/ 배송지변경/ 교환 / 반품 OFF 로 변경했습니다.

 

이렇게 모든 네이버 톡톡 설정을 마치셨다면 
네이버스마트스토어 판매자센터 > 노출관리 > 노출 서비스 관리 > 네이버 톡톡 사용 켜기

네이버 톡톡이 활성화되면 스토어 화면에 톡톡 상담 버튼이 노출됩니다 .

 

요즘은 스마트스토어를 부업으로 하시는분들이 많은만큼

업무중에 문의가 오면 답변이 늦어지는 곤란한 상황들을 겪으실수 있을것같아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시길 바라는 마음에 포스팅해 봅니다 :)

 

소중한 공감, 구독,댓글은 저에게 힘이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