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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스토어 오픈마켓 매출 2배로 올리는 방법_ 유입, 객단가,재구매,전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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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레브그릿입니다🙌

 

제가 내용과 어울리지 않는 사진을 메인사진으로 올리고 있는데 

집콕하는 생활에 지난 여행사진들을 자꾸 보게되더라구요ㅎㅎ

 

아래 사진은 제가 코스타리카 가서 찍은 사진이예요 

정말 그립네요 그 시간이..또르르

 

그래도 1-2년 뒤에는 비행기를 타고 여행갈수 있겠죠?

그날을 위해 우리 열심히 앞으로 나아가봐요❤

 


제가 포스팅하는 내용은 

유튜브채널 '돈버는 비밀, 정다르크'님의 영상을 보고 정리한거예요 

 

정말 알짜베기 좋은 정보만 쏙쏙 알려주시는 분이라 

오픈마켓을 시작하시는분들은 유튜브 영상 보는걸 추천드려요 

 

제가 이렇게 정리를 해놓는 이유는 

영상을 본 후에 기억을 다 하는것도 아니고 

앞만 보다 걷다보면 까먹을 수도 있고 

영화도 처음볼때랑 두번째 볼때랑 다르듯이 

지금처럼 아무것도 모를때 배우듯이 머리에 넣는거랑 

일을하면서 다시한번 내용을 봤을때

또 다른 깨달음이 있을것같기도 하고 등등

여러가지 이유로 정리를 하고 있어요 :)

사실, 정리라기 보다는 거의 옮겨적는거...ㅎㅎ 

 

'' 매출 2배로 올리는 방법_ 19의 법칙 '' 

 

100명 방문 X 구매전환율 5% = 5개 판매

200명 방문 X 구매전환율 5% = 10개 판매 
많이 팔고싶으면 유입을 늘려야하는데 

어떻게 100명에서 200명으로 늘려야 할까요?


100명이란 숫자는 너무나 버거운 숫자예요

실행에 옮기기도 전에 스트레스만 한가득🤦‍♀️🤦‍♂️

 

그렇다면, 욕심을 버리고 

하루 100명 씩 들어오는 내 스토어에  19명 정도 더 들어오게 하는건 어떨까요?

내가 하고 있는 마케팅 활동에 조금만 더 시간을 쓰면 가능할거같지 않나요?
19의 법칙이 뭔지 감이 오시나요?

이 원리는 

온라인 스토어 , 오프라인 매장 가릴것없이 
어떤 상품이나 서비스를 파는 분야라면 
모두 활용할수 있는 비법입니다 

매출을 올려주는 요소는 4개가 있습니다 

 

1, 유입 = 물꼬트기 
고객이 방문하도록 하는거예요

 

2, 전환 = 팔기 
방문한 고객이 그냥 나가지 않고 
내 상품이나 서비스를 사게끔 만드는거예요 

3, 객단가 = 더 팔기
고객 1명이 사는 평균 단가를 말해요 

4, 재구매 = 또 팔기 
재구매는 한번 구매로 끝나는게 아니라 또 사게 만드는거예요 

이 각각의 요소를 19%씩 증가시키면 매출이 2배가 됩니다 

 

 

 첫번째, 유입 ▶ 꼬시기 

사람들을 내 스토어에 많이 들어오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일단 내 스토어가 잠재고객들 눈에 많이 띄어야 되겠죠?

 

1, 무료로알리기 

2, 유료로알리기 
3, 채널확장하기 

 

무료/유료로 알리기는 아래 포스팅을 참고해주세요 

매출이 오르는 스마트스토어 마케팅, 당장 써먹을 수 있는 온라인마케팅완벽정리(feat.정다르크)

 

매출이 오르는 스마트스토어 마케팅, 당장 써먹을 수 있는 온라인마케팅완벽정리(feat.정다르크)

안녕하세요 레브그릿입니다. 저번주부터 유튜브 채널을 시청하고 정리해서 블로그에 포스팅하고 있어요 첫번째 채널은 돈많은 언니 였고 두번째 채널은 돈버는비밀, 정다르크 입니다 정다르크

island-s2.tistory.com

 

채널 확장하기 
초보자 분들에게는 스마트스토어나 쿠팡을 추천드려요 

 

다른 오픈마켓에서 판매하고 싶다면?

내가 팔고자 하는 상품명을 네이버에 검색했을때  
상위에 노출되는 오픈마켓을 공략하세요 

 

각 오픈마켓에는 충성고객들이 있기때문에 매출이 아예 없지는 않을거예요

상품군에 따라서 매출이 잘 나오는 오픈마켓이 각각 다르다는점!

 

예를들어

옥션 ▶ 30-40 남성고객이 전자나 IT 관련 제품
지마켓 30-40 여성고객이 패션상품
공산품 매출이 의외로 잘 나오는데가 중고나라

 

 두번째,  전환 ▶ 팔기 

내 스토어에 들어 왔으면 어떻게든 사게 만들어야 해요 
그럴려면 가장 좋은 방법이 
고객이 내 상품을 쓰면서 얻을 기쁨을 
머릿속에 선명하게 떠올릴수 있게 만들어야 됩니다 


또하나, 고객이 사지 않는 이유는

구매에 실패할까봐 불안하기 때문입니다 

 

더 좋은게 있지 않을까? 더 싼게 있지 않을까?
배송이 늦지 않을꺄? 후기가 없네 
환불을 잘 안해주는것 같은데 등등 
이 불안을 해소해줘야 합니다 

 

제일 쉬운 방법은 내가 팔려는 상품을 
가장 잘 팔고 있는 셀러의 후기를 참고하면 됩니다 

 

그래서 고객들이 만족한 점은 강조하고 
불만족한 점의 해결책을 상세페이지에 담아주세요 

 

불만족한점은

후기를 평점 낮은순으로 정렬해서 확인하면됩니다 

 

고객의 기대치를 높여서 평점테러를 받더라도 일단 판매를 할것이냐 

미리 상세페이지로 고지해서 1점 테러를 방지할 것이냐는 선택하면 됩니다 

 

만약, 불만족한점이 배송문제라면 

일단 주문을 받은 후에 연락을 다 드리는거예요 

 

문자보다는 전화로 너무 죄송하다면서 

원하시면 취소해 드리겠다고 선택권을 주면

대부분은 기다리는걸 선택합니다 

기다려주세요 하는것보다 기다리겠다고 선택하게 하는게 더 좋습니다 

부탁을 들어준게 아니라 내가 기다리는걸 선택했기 때문에 

늦더라도 더 만족도가 높고 불만이 없습니다 

오래 지연된 분에게는 사은품과 쪽지까지 넣어 드리면 

똑같이 오래 기다리게 했어도 5점 테러를 받게 될거예요 

 

경쟁사의 후기를 반영해서 상세페이지를 작성하되

상세페이지를 만든 이후에

내 후기를 반영하면서 계속 업데이트 해줘야 됩니다 

세번째,  객단가 = 더팔기 

내가 10000원짜리를 팔고 있다면 
고객에게 1900원 만큼을 더 팔면 됩니다 


대표적인 방법으로 업셀링과 크로스셀링이 있어요 

업셀링은 더 비싼 상품을 사도록 하는 방법 = 비싼거 팔기 
크로스셀링은 원래 살 마음이 없었던 추가상품을 구매하도록 하는 방법 = 끼워팔기 

 

스탠퍼드 대학에서 실험을 했는데 

24개의 잼과 6개의 잼을 시식할수 있는 부스를 설치해서 구매율을 조사했어요 

어디가 더 잘 팔렸을까요?

당연히 더 많은 선택권이 있는 부스가 더 잘팔릴거라 예상을 했는데 

24개짜리 부스에서는 단, 3%만 잼을 구매하고 

6개짜리 부스에서는 무려 10배가 넘는 30%가 구매했습니다 

 

물건을 살때 선택권이 많으면 좋을것같잖아요?

그런데 선택권이 너무 많으면 판단력이 흐려져서 

구매를 포기하고 이탈하게 된다고 해요 

 

고객에게 3개의 선택권을 준다면,

소비자는 높은 확률로 

가격대가 가운데인 상품을 선택하게 됩니다 

 

만원짜리 손목보호대 판매한다고 가정하면

저가형 10000원 /보급형 12000원 /고급형 15000원 

3가지로 판매를 해보는거예요

그럼 많은 고객이 12000원 짜리를 선택하게 될거고

객단가를 19% 이상 올린게 됩니다 

 

다만, 스마트스토어 로직상

옵션가를 붙이는게 상위노출에 유리하지는 않기 때문에 

테스트를 해보고 더 이득이 되는 방향으로 선택하시면 됩니다 

 

금액대가 낮을수록 고객은 배송비가 아까워서 

같이 살수 있는게 없나 해당 몰을 한번 둘러보게 됩니다 

이때, 같이 살수 있는 상품이 업로드 되있다면 좋겟죠 

 

같은 상세페이지 내에서 옵션으로 추가상품을 구성하는것도 좋습니다 

옵션 하나는 해당 상품과 연관된걸로 

다른 하나는 상품과 관련은 없지만 

양말이나 칫솔처럼 누구나 살수 있는 아이템으로요 

위탁상품이라면 해당 위탁업체에서 취급하고 있는 다른 상품들을 잘 둘러보세요 

 

또하나, 크로스셀링 좋은바업이 세트상품을 구성하는거예요

와인잔을 판다면 와인잔렉 와인따개를 같이 세트로 구성해서 팔면 객단가가 올라갑니다 

화이트와인용 레드와잉용 잔을 세트로 팔아도 좋을거구요 

 

네번째, 재구매  또팔기

가장 간단한건 리마케팅이예요

 

스마트스토어기준

모비온이나 GDN 페이스북 픽셀 스크립트를 공지사항에 넣기만 하면

내 상품을 봤던 고객에게 내 상품을 노출시킬수 있어요 


뉴스기사 같은거 보다보면 광고배너들이 엄청 뜨잖아요 
거기에 내 스토어에 왔다간 고객한테만 배너를 띄우는거예요
새창으로 내 사이트를 띄울수도 있구요 

 

그러면 고객이 까먹고 있다가 '아 이거 사려고 했었지'하면서 
다시 들어올수 있겠죠?
고객이 내 상품을 안사고 이탈하는데는 
꼭 마음에 안들어서가 아니라 

다음에 사야지 하는 그냥 창을 꺼서 , 

결제과정에서 문제가 있어서 등등도 많거든요 
이렇게 이탈한 고객을 잡을수 있습니다 

 

일정 기간 이후 배너를 뜨게 해서 재구매를 하게 만들수도 있어요   
공기청정기 필터 교체주기가 6개월이라면 
5개월쯤부터 배너를 띄우기 시작하는거예요
그럼 아무래도 재구매를 할 가능성이 높겠죠?

그 밖에도 톡톡이나 카톡 친구 추가 유도를 해놓고 
비 정기적으로 할인 쿠폰을 날리는 방법이 있어요 
10% 할인 쿠폰 보다는

1주일간 쓸수 있는 구매지원금
3000원을 주고  3만원 이상 구매시에만 쓸 수 있게 하는게 더 효과가 좋아요 

 

사람은 손실회피 심리가 있기 때문에 
재 3천원이 없어진다고 생각하면 손실로 생각해서 쓰고 싶어지거든요 

 

자사몰은 한번씩 적립금이 만료되는 고객들을 모아서 적립금 만료 알림을 보냅니다
그럼 확인하러 접속했다가 맘에드는 물건이 있으면 사게 되거든요 
스마트스토어는 그게 불가능 하지만 적립금제도를 운영하는 분들은 꼭 해보세요 

 

쇼핑몰에서 보통 
일정기간동안 구매금액에 따라 회원등급을 올려주잖아요?
1년동안 30만원 이상 구매하면 실버회원 뭐 이렇게요 
아무래도 기간제한을 둬서 
그안에 한번이라도 더 사게 만들려는 목적이죠 


하지만 영구회원 등급제를 하는건 어떠실까요?
누적 30만원 이상 구매하면 탈퇴할때까지 5% 할인 회원 이런식으로요 
한번 회원 승급이 됐으면
1년 후에라도 살 일이 또 있으면 저희 쇼핑몰에 와서 사는거예요
다른 곳은 1년이 지났으니까 할인 혜택이 끝났을거니까요 

 

그리고 재구매에 가장 중요한건 고객경험입니다 
고객이 서비스에 엄청난 만족을 한다면  당연히 재구매가 일어나겠죠
예상되는 서비스를 제공한 것 보다는 
예상치 못한 서비스를 제공했을 때 만족이 훨씬 큽니다 


예를들어 사은품을 준다고 상세페이지에 안 적혀 있는데 
꽤 쓸모있는 사은품을 줬다던지 
배송완료 후 문자나 전화로 상품을 사용하는 방법과 함께
혹시 불편함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연락주세요 라고 남긴다던지요 


고객은 만족을 했더라도 웬만해서는 귀찮아서 글 같은거 잘 안남깁니다 
근데 만족하다 못해 정말 감동을 하면 칭찬들을 남겨요 
그리고 친구에게도 그 매장을 추천해주게 됩니다 
실제로 소개를 받아서 오시는 분들이 많아요 
그럼 이것도 재구매의 한 종류가 되겠죠?

제일좋은건
정수 샤워기나 프린터처럼
애초에 리필상품을 계속 재구매 할수 밖에 없는걸 파는거예요
굳이 알람을 하지 않아도 고객이 새로 살수 밖에 없으니까요 

 

특히 정수 샤워기는 필터 교체시기가 지나면
시작적으로 찝찝하기 때문에 재구매율 좋을거예요 
프린터도 기기는 싼데 토너는 비싸죠?
토너는 없으면 쓸수가 없으니까 계속 재구매를 하게 돼요 

내가 해보기 어려운 파트가 있다면 3가지만 1.26배씩 올려도 됩니다 

객단가 > 전환 > 재구매 >  유입으로 늘리는걸 추천해요 

 

✔ 객단가가 낮으면 판매 대비 투입해야할 에너지가 많아집니다 
소모품비도 더 들고 아마 혼자서 업무를 하지 못해서 직원을 뽑아야 될수도 있을거예요 
교환반품이나 고객응대 하다가 멘탈나갈수도 있어요 


✔ 전환율 높이는건 한번 상세페이지를 잘 꾸며놓고 
가끔씩 업데이트만 하면 되니까 투입대비 효율이 좋은 방법 이예요

 

그리고 교환환불이 잘 된다는 인식을 주는것도 전환율을 높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실제로 교환환불이 늘어나더라도  그 이상으로 판매도 늘어날거예요 

 

기존고객이 신규고객보다 제품을 구매할 확률이 9배나 높고 
신규고객을 유치하는 비용은 기존고객을 유치하는 비용보다 6배에서 7배는 더 든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재구매에 신경을 써야하는 이유입니다 

✔ 유입은 가장 비용과 에너지가 많이 드는 일입니다 
하지만 중요하기도 하죠 
일단 고객이 들어와야 물건을 사든지 말든지 하니까요 

어느정도 유입량이 받쳐줘야 앞의 3가지도 효과적으로 따라옵니다 

 

어떻게 매출을 올릴수 있을지 감이 잡히셨나요?

꼭 적용해보셔서 모두모두 매출 2배 3배 올리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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